탑배너 열기

YU News Room

영남대 식품영양학과 박경 교수,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N

No.10443610
  • 작성자 홍보팀
  • 등록일 : 2024.04.25 10:14
  • 조회수 : 1061

22일, 제57회 과학의 날 기념 정부 포상

영양학 분야 발전 및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

다양한 연구 성과로 건강 정보 제공 및 공중보건 정책 기반 마련 등

[2024-4-25]


<영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박경 교수>


 지난 22일, 영남대학교(총장 최외출) 식품영양학과 박경 교수가 제57회 과학의 날을 맞아 열린 과학의 날 기념 정부포상에서 과학기술진흥유공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.


 박 교수는 지역사회 기반의 건강 식생활 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, 영양역학 연구 및 글로벌 협력을 통해 국내 지역사회의 영양학 분야를 발전시키고,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학술지의 국제적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해오고 있다. 특히 국내외 코호트 연구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 관련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 지표의 영향과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식이 및 환경 요인 영향을 규명하는 성과를 거두었다. 이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학술지들에 게재되고 신문·방송 등 다양한 매체에 소개돼 대중들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공중보건 정책 마련에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.


 또한 박 교수는 2015년 ‘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’ 개정 과정부터 현재까지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으며,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과 자문을 통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힘써왔다. 현재 영양교육평가원 임상영양사 교육기관 지정 및 평가위원회 위원장과 전국식품영양학과교수협의회 이사, 국제학술지 편집자로도 활약 중이다. 대구·경북지역에서는 어르신 건강 지원단,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등 지역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.


 박경 교수는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보건영양과 역학 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하버드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다양한 학문적 성과를 쌓았다. 2010년 영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로 부임해 현재 학과장을 맡아 식품영양학 분야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.